읽을거리 - "짜게 먹는다고 일찍 죽지 않았다" 한국인 10년 추적의 반전

짜게 먹는다고 일찍 죽지는 않았다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이 권고량을 초과하지만, 이런 식습관이 실제 사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지원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권유진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이혜선 강남세브란스병원 의학통계학과 교수 연구팀은 이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뉴트리션'(Frontiers in Nutrition)에 최근 게재했다고 11일 밝혔다.

나트륨과 칼륨, 무엇이 문제였나

나트륨과 칼륨은 우리 신체 수분을 유지하고 삼투압을 조절하는 필수 영양소다. 다만 나트륨 섭취가 많으면 혈압을 높이고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왔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일일 섭취 권장량은 나트륨 2000㎎, 칼륨 3500㎎이다.

연구팀이 확인한 한국인의 실제 섭취량은 이 기준과 사뭇 달랐다. 나트륨은 권장량을 넘어섰고, 칼륨은 권장량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에 그쳤다.

구분WHO 일일 권장량조사된 일일 평균 섭취량
나트륨2000㎎2500㎎
칼륨3500㎎2200㎎

성인 14만 명, 10년의 추적

연구팀은 한국인유전체역학연구에 참여한 성인 14만3050명을 대상으로 나트륨·칼륨 섭취와 사망률·심혈관계 사망률 간의 관련성을 조사했다. 연구 대상자들의 영양소 섭취는 식품섭취빈도조사를 통해 파악했다.

  • 대상: 한국인유전체역학연구 참여 성인 14만3050명
  • 평균 추적 관찰 기간: 10.1년
  • 전체 사망자: 5436명
  • 심혈관질환 사망자: 985명(전체 사망자 중)
  • 분석 방법: 나트륨·칼륨 섭취량 기준으로 5분위로 나눠 두 영양소 섭취가 사망과 심혈관계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결과의 반전 — 나트륨이 아니라 칼륨이었다

그 결과 나트륨의 경우 사망률이나 심혈관계 사망률과 관련이 없었다.

반면 칼륨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섭취량이 가장 낮은 그룹보다 총사망률과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각각 21%, 32%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영양소사망률과의 관련성심혈관계 사망률과의 관련성
나트륨관련 없음관련 없음
칼륨최다 섭취군이 최저 섭취군보다 21% 낮음최다 섭취군이 최저 섭취군보다 32% 낮음

연구팀은 인종, 지역, 국가별로 식품을 통해 나트륨을 섭취하는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질환과 사망에 미치는 영향에도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해석했다.

결론 — 줄이기보다 채우기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 칼륨 섭취가 권장량의 절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고,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면 사망률과 심혈관계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드러났다. 평소 칼륨이 풍부한 과일, 야채, 전곡류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 이지원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아보카도
  • 고구마
  • 감자
  • 시금치
  • 오렌지
  • 당근
  • 키위
  • 바나나

출처 / 중앙일보

본 글은 헬로인사가 발행한 Payroll 매거진 2023년 3월호 54쪽에 수록된 기사를 웹 문서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 이 호 전체를 E-Book·블로그로 보기 →

같은 호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