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roll 뉴스 브리핑 – 30대 후반 직장인 출산율 … 외 3건

30대 후반 직장인 출산율 쑥…"아이 낳아야지" 결심한 배경 있었다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8로 2년 연속 상승이 기대되는 가운데, 이 같은 흐름은 30대 중후반의 중위소득 이상, 안정적인 직장인 여성이 출산한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연구용역으로 계봉오 국민대학교 교수팀이 발간한 '최근 출산율 반등 흐름의 주요 특징과 원인 분석'에 따르면 소득 상위 30% 집단의 합계출산율은 2023년 0.84에서 2025년 0.95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2006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의 국민건강보험공단 행정자료를 활용해 출산율 반등의 특징과 원인을 실증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30대 이후 출산율은 2024년과 2025년에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3539세 여성의 상위 소득집단 출산율 상승이 두드러졌다. 3539세 균등화 가구 소득 상위 10% 집단의 출산율은 2023년 100명당 6명에서 2025년 100명당 8명 수준으로 33% 올랐다.

소득과 출산율 간 관계는 U자형 패턴을 보였다.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출산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중간 소득층의 출산율이 가장 낮았다.

소득 구간합계출산율(2025년 기준)
하위 10~30%1.0~1.2
중간 40~60%0.6~0.7 (전 구간 중 최저)
상위 10%0.9~1.0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의 출산율은 지역가입자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직장가입자는 육아휴직, 출산휴가 등 법정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역가입자 가구주와 비교하면 직장가입자의 출산율은 83.3%, 직장가입 피부양자는 52.7% 높게 추정된다.

정부 지원책 중에서는 신생아 특례대출제도가 중위소득 이상 집단의 출산율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는 2024년 1월부터 신혼부부에게 최대 4억 원까지 저금리에 주택 구입 대출을 제공했는데, 이 시기가 소득 상위 30% 집단과 30대 여성의 출산율이 특히 크게 상승한 시점과 일치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저소득층은 소득 및 신용 기준 충족이 어렵고 원리금 상환 부담 등으로 정책 활용이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합계출산율 반등의 핵심 동력은 (단순한) 혼인의 증가보다는 기혼 여성의 출산의욕 상승에 있다. 정책 혜택이 특정 계층에 집중되고 유배우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저출생 대응 정책이 필요하다."

— 계봉오 국민대학교 교수팀 보고서

밥·면 먹을 때 식탁 위의 '이 음식들'…혈당 스파이크 현상 억제하는 이유는?

당뇨병 전 단계 등 '고위험군'은 혈당 관리에 신경이 쓰인다. 집에서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잡곡밥, 반찬을 먹을 수 있지만 외부 식당이 문제다. 흰쌀밥에 설탕을 넣은 반찬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직장인들은 외부 식당 이용이 잦아 곤혹스럽다. 열성적인 당뇨병 환자처럼 도시락을 갖고 다녀야 할까? 혈당 관리와 외부 식당 이용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이미 알고 있는 혈당 관리의 기본 원칙…외부 식당에선 어떻게?

당뇨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해 탄수화물(밥, 면, 빵, 감자 등)과 포화지방(고기 비계, 가공식품 등)을 줄이고 식후 운동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너무 크게 줄이면 근육 감소 등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 최소 30~40%는 먹는 게 안전하다. 혈당을 완만하게 올리는 식이섬유(채소, 잡곡, 해조류 등)와 단백질(달걀, 생선, 고기 등)을 충분히 먹는 게 좋다. 그런데 외부 식당에선 이런 식습관을 실천하기 어렵다. 흰쌀밥과 국수, 단짠(달고 짠) 반찬이 많기 때문이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김, 미역 등 해조류, 겨자, 식초, 후추…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은?

대한당뇨병학회 자료에 따르면 혈당 관리를 하는 사람도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이 있다.

  • 해조류: 곤약, 김, 미역, 우무, 한천
  • 향신료: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 대부분의 채소류

다만 고춧잎, 단호박, 당근, 도라지, 연근, 우엉, 쑥, 풋마늘, 매생이 같은 일부 채소는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들 채소는 한 번 먹을 때(1교환 단위) 6g 이상의 당질(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다른 채소들에 비해 많기 때문이다.

흰 밀가루로 만든 면에 식초, 후추 듬뿍…혈당스파이크(급상승) 억제하는 이유는?

식초는 왜 혈당 관리에 좋을까? 아세트산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이 소화되어 당(포도당)으로 분해된 뒤 혈액 속으로 많이 들어가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억제한다. 이런 내용은 국제 학술지 등에서 자주 다루고 있다. 아침 공복에 식초 탄 물을 마시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위 점막을 해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냉면, 국수 등 밀가루 음식에 겨자와 함께 뿌려 먹으면 비교적 안전하다. 후추의 톡 쏘는 피페린도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작용을 한다.

외부 식당 이용 뒤 식후 신체 활동은 필수…하체 근육 자극해야

어쩔 수 없이 식당에서 쌀밥에 달고 짠 반찬을 먹었다면 식후 운동이 중요하다. 집 식사에 비해 혈당 급상승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식후 오래 앉아 있는 것이 최악이다. 직장인은 계단을 이용해 사무실로 가고 틈틈이 스쿼트 등 하체 근력 운동을 하는 게 좋다. 탄수화물이 소화된 당(포도당)이 혈액 속으로 많이 가지 않고 근육으로 스며들게 하기 위한 것이다. 시간이 없으면 단 5분이라도 사무실 주위를 걷고, 일어서서 전화를 받는 등 몸을 움직여야 한다. 평소 운동을 하더라도 점심 식사 후를 관리하지 않으면 혈당이 치솟고 뱃살도 나온다.

오늘도 종이컵에 커피 한 잔? 15분 지나면 '플라스틱 수프' 마시는 셈

점심 식사를 마친 직장인들의 손에 자연스럽게 들리는 아메리카노 한 잔. 하루의 피로를 깨우는 익숙한 풍경이지만 무심코 사용하는 종이컵이 건강을 위협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종이컵에 담긴 뜨거운 음료가 단 15분 만에 수십억 개의 플라스틱 입자를 방출한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되면서다.

인도 공과대학교(IIT) 연구팀이 해외 환경 전문 학술지 '저널 오브 헤어더스 머티리얼스'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85~90도의 뜨거운 액체를 종이컵에 붓고 15분간 그대로 두자 예상치 못한 변화가 관찰됐다. 종이컵 내부에 코팅된 얇은 폴리에틸렌 막이 열에 의해 손상되며 미세 플라스틱을 대량으로 방출한 것이다.

검출 항목결과
미세 플라스틱음료 100mL당 평균 2만 5,000개
나노 플라스틱(육안 확인 불가)약 102억 개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점심시간에 무심코 마시는 믹스커피 한 잔이 사실상 플라스틱이 섞인 음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종이컵은 액체에 젖지 않도록 내부에 플라스틱 코팅을 입힌다. 겉보기에는 내열성을 갖춘 것처럼 보이지만 연구 결과는 이 같은 인식을 뒤집는다. 고온의 액체에 노출될수록 코팅층이 쉽게 손상되며 이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은 물론 이온과 불소, 황산염 등 유해 화학물질과 중금속 성분까지 함께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방출된 미세 플라스틱과 나노 플라스틱은 크기가 워낙 작아 체내 흡수 가능성이 크다. 일부 입자는 혈관을 타고 이동하며 장기 깊숙한 곳까지 침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기적으로는 면역 체계를 교란하거나 호르몬 이상을 유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종이컵이 플라스틱 컵의 안전한 대안이라는 인식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한다. 매일 두세 잔의 커피를 종이컵으로 마시는 사람의 경우 1년 동안 섭취하는 나노 플라스틱의 양이 수조 개에 이를 수 있다는 경고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커피를 가능한 짧은 시간 안에 마시거나 스테인리스나 유리 소재의 개인용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 호 전체를 E-Book·블로그로 보기 →

같은 호의 다른 글